연구 검색 결과 (10건)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2023년 반도체 공급의 정상화로 원활한 생산 유지와 대기 수요의 빠른 해소 등으로 전년 대비 8.5% 증가한 9,102만대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LMC Automotive,2023). 이중에서 전기차(B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등 전기동력차 시장은 전년 대비 29%성장한 1,400만 대, 글로벌 전체 판매의 약 15.5%를 차지할 것으로 본다. 전기동력차 성장률은 2021년 113.4%, 2022년 61.6%의 높은 증가폭 대비 2023년은 29%로 둔화될 조짐이나 각국의 탄소 감축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장기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내 자동차산업은 지난해 내수, 수출의 동반 상승으로 생산은 전년 대비 13.0% 증가한 424만 대로 2019...
... 소득격차 변산성(variability)의 약 93%를 설명하는 것이 근로소득임을 보였다. 따라서 근로소득 분배의 근거인 일자리 변화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단순히 1인당 평균 GDP를 비교하는 것보다 성장과 소득의 연관성에 대해 더 세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중진국에서 선진국으로 넘어가는 경제성장 과정 도중에 글로벌 경쟁지형이 변화하고 산업구조가 급격히 전환하는 시점을 맞이한 우리나라를 대상으로 민간 시장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고 축소되는 일자리의 규모와 종류를 제대로 파악하는 과업은 그리 단순하지 않다. 모든 산업에서 일자리가 고르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성장형 산업에서 고용이 집중적으로 늘어난다는 사실로 인하여, 거시적 성장이 고용 창출로 연계되는 정도는 어떤 주도 산업으로 거시 성장이 견인되었는지에 크게 좌지우지된다. ...
자동차산업은 첨단기술과 전문 서비스의 결합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에 힘입어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등으로 전환되면서 차량데이터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차량데이터는 운행관련 데이터뿐만 아니라 개인정보와 기업의 핵심 기술에 관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관련 국가 간 통상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미래차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이슈로 사이버 보안 제도인 CSMS(Cyber Security Management System, 사이버 보안 관리 체계) 인증제도와 데이터 처리 기술, 데이터 이전 관련 통상 규범을 살펴보았다. 미래차 시장의 성장에 따라 차량데이터 보안 및 활용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차량데이터 수집 및 활용을 위한 관련 법제가 정비되고 있다. ...
미중 패권 경쟁을 중심으로 미래 지정학(국제정치) 구도 및 우리 주요 전략산업은 장기간 구조적인 글로벌 지형 재편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제안보 시대, 세계 산업 공급망의 격변기를 도약의 전기로 활용하기 위해 반도체, 미래차, 바이오의약품 전문가 45인과 함께 각 업종의 미래 지형 전망과 선제적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주요 현안 및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반도체산업의 현안은 첨단 제조 기반 유지·강화를 위한 정부 지원 수준 고도화, 미래차산 업은 신속하고 유연한 생태계 전환 및 글로벌 수준 소프트웨어 서비스 플랫폼 확보, 바이오의약품산업은 지정학·수요 측면 기회 요인을 맞아 제조 경쟁력(CDMO) 기반 고도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대내외 혁신 기반 강화이다. 조선, 철강, 통신장비, ...
향후 2050 탄소중립의 실현은 산업생산 및 에너지 소비의 현장인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저탄소 산업구조로의 전환은 지역 내 여건과 축적된 자산에 의존하여 전개될 가능성이 크기에 지역 중심의 탄소중립 논의가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대응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지역의 탄소중립 대응 역량 점검이 필요한데, 이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 내 온실가스 배출정도가 높거나 경제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녹색성장 산업 기반이 약하며, 동시에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지역의 혁신역량 및 의지 등이 낮음에 기인한다. 탈석탄, 미래차 전환, 다배출산업 규제 등 정부정책을 고려할 경우 시나리오에 따라 수용력이 낮은 지역은 조금씩 달라짐을 확인할 수 있다. 지역의 탄소중립 수용력지수는 전반적으로 서울, 경기를 비롯한 ...
C.A.S.E.로 축약되는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해 미래차로의 전환이 더욱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산업 전환 가운데 미중 갈등, 보호무역주의 확대, 자국 중심의 산업정책 확산 등으로 공급망 불안이 더해지고 있어 공급망 재구축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동력원이 교체되고 자율주행 도입으로 핵심기술의 범위가 확대되고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산업의 본질이 변화되면서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에서 역할과 주체도 변화가 요구되고 재구축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자동차산업의 가치사슬 구조와 특징을 살펴보고 주요국과 비교를 통해 우리 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함으로써 미래차로의 전환과정에서 가치사슬별로 필요한 대응방안을 도출하였다. 우리 ...
... 편이다. 산업구조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자동차 제조업에 속한 기업뿐만 아니라 전후방 연계 산업 기업들의 생산 지형이 급격히 변화할 것이 자명한 현시점에서, 본 연구는 미래차 산업구조 전환으로 인한 고용 변화가 어떠한 방향성과 규모로 나타날 것인지를 연구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산업 구조의 전환이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을 대체효과, 규모효과, 전환효과로 구분하고 이미 생산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친환경차라는 새로운 품목의 등장이 고용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또한 현재 생산기술 위주의 미래차 전환 정책을 검토하고, 부정적인 고용 변화에 대한 정책적인 대비가 어떠한 관점에서 어느 시점에 어느 정도의 규모를 예상하면서 논의되어야 하는지 미래차 전환으로 인한 고용정책의 방향성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것을 ...
... 低물가)의 경제 질서가 뉴노멀이 된 것처럼, 코로나로 인한 변화들은 코로나 종식 이후에도 일상화되어 또 하나의 뉴노멀로 작동하리라는 것이 일반적인 전망이다. 다가올 뉴뉴노멀 시대에는 디지털 전환, 미래차, 바이오 등 신산업의 성장과 5G, AI 등 광범위한 기술의 대혁신, 탈세계화 확산과 리쇼어링 증가 등에 따라 산업 패러다임의 급격한 변화가 예상된다. 특히 비대면 경제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기존 업종에 ICT, AI 등 타 산업과의 융·복합화를 통한 혁신 가속화의 필요성이 크게 요구될 것이다. 이러한 코로나19 경제 충격의 조기 극복과 코로나19 이후의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발빠른 대응을 위해서는 미래 유망 전략산업의 육성 및 4차 산업의 전환을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시급성이 있다.
... 기술격차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 성장 패러다임의 한계와 구조적인 산업발전 정체를 극복하기 위해 자동차부품산업의 혁신성장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과제에서는 전기동력화 및 자율주행화 등 미래자동차 시대로의 변화가 가져올 산업구조의 급격한 변화를 종합적으로 파악·분석하여 향후 예상되는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국내 완성차업체들은 미래차 관련 기술경쟁력을 일정 부분 확보하고 적극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있으나 부품업체들은 완성차업체 종속성과 규모의 영세성으로 적극적인 혁신 활동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로 내연기관 중심의 기존 자동차부품의 위축은 불가피한 상황으로 미래차의 성장과 함께 타격을 받을 부품산업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새롭게 ...
... 1980년대 중반 이후 합종연횡을 통해 기술·제품·산업 융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나, 국내 기업들은 대기업 중심의 준폐쇄적인 생태계로 인해 이업종 기업간 협력이 극히 부진하다. 국내 자동차 업체들은 자동차산업의 경쟁과 협력구조가 빠르게 변하고 있고 중심 업종도 변화하고 있는 점을 인지해 국내외 기업과의 네트워크 협력을 확대함으로써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야 한다. 정부는 미래차 관련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전문인력과 생산기술 인력을 적극 육성하는 한편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미래차 공급망과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 세계 자동차산업의 구조조정이 마무리되는 2021년 이후 전기동력·자율주행자동차 시대가 본격적으로 전개되면서 업체간 명암이 극명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